커닝헌과 데니스 리치가 쓴 The C Programming Language(TCPL)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본래 8장과 뒤에 부록이 있지만 그것은 범용적인 C라기 보다는 UNIX시스템에 관련된 것이고 뒤의 부록은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금방 찾을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책이 옛날에 쓰여진 책이고 쓰여질 당시 OS는 UNIX나 DOS라서 거기에 맞게 저자가 예졔를 짜놓아서

지금과 맞이 않는 부분이 상당하게 있네요 일단은 한번은 익히는게 목적이라 그냥 썻지만 추후에


Microsoft-> Visual C++

OS X     -> LLVM/Clang

Linux    -> gcc


버전에 맞게 또 지금은 c11까지 나왔지만 나중에 c14가 나오면 그에 맞게 제나름대로 고쳐보겠습니다


사실상 어떤 OS에서도 쓸수있는 언어라면 C/C++/JAVA 정도이지만 오라클이 JAVA를 인수한후 좀 이상? 해진 면이 있는데요 C/C++을 훨씬 오래전부터 사용해왔고 라이브러리도 많으면서 OS나 게임만들때 필수적인 언어고 다른언어들 보다 덜 변하기 때문에 한번 익혀 두고 꾸준히 공부하면 정말 대체불가능한 프로그래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자료구조/알고리즘도 열심히 해야겠지만요!


이책은 300페이지가 안되고 뒤에 부록을 제외하면 정말 짧은책에 제가 C를 많이 접했기때문에 정말 후딱 공부할수 있었습니다만  C++는 비야네가 쓴 책부터 1000페이지가 넘고 포인터와 객체지향을 두개다 쓰기때문에 정리하기에는 오래 걸릴것 같습니다만 실제로 모바일 이나 3d콘솔게임 같은경우 C++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게임을 만들면서 천천히 공부해야겠습니다 즐기면서요! 아마 주중에 C++/cocos2d-x 주말에 C/알고리즘/자료구조를 정리하면서 저를 완성시킬것 같습니다


한국 게임 개발자들 화이팅!